본문 바로가기

일상

위염에 좋은 음식



위염

[gastritis]



 요약: 위장 점막에 염증이 생긴 상태


정의

위염에 대한 정의는 일반인, 임상의사, 내시경의사, 병리의사 모두에서 다르다. 일반인의 경우 속쓰림이나 소화불량, 심와부 통증 등의 증상을 위염이라고 생각하고, 환자를 진찰하는 임상의사는 내시경에서 증명된 위궤양, 식도염 등이 없이 환자가 불편감을 호소할 때 신경성 위염 혹은 비궤양성 소화불량이라고 정의한다.

위내시경검사를 직접 시행하는 내시경 의사는 내시경검사상 몇 가지의 특징적인 징후를 보이는 경우를 위염이라고 진단하는데, 내시경적 위염의 분류 체계는 매우 복잡하며 실제로 증상과는 연관성이 크게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반 환자에게 질병에 대한 설명을 하는 것도 어렵다. 또한 위장 점막에서 조직검사를 한 후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위염 진단을 내리는 병리의사의 위염에 대한 관점은, 단순히 속이 쓰리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증상을 가진 일반인에게는 쉽게 받아들이기 어려운 진단기준일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위염에 대한 정의는 크게 두 가지 정도로 생각해 볼 수 있다. 하나는 내시경에서 위궤양, 식도염 등의 징후가 나타나지 않는 소화불량 증상들을 모두 일컫는 비궤양성 소화불량(non ulcer dyspepsia)이며, 또 하나는 위내시경에서 육안으로 관찰되는 징후가 나타나고 위장 조직의 점막에서 염증세포가 발견되며, 그 원인을 규명한 경우이다.

이 중에서 의학적인 정의로는 후자가 더 적절하므로, 여기에서는 위염을 위내시경 또는 위장 점막에서 염증이 증명된 상태라고 정의한다.

원인

위에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일반적으로는 많이 먹거나 급하게 먹는 경우, 또는 특정 음식(특히 매우 매운 음식 등)을 먹었을 때 위장에 염증이 유발될 수 있으며, 헬리코박터 파일로리(헬리코박터균)의 감염에 의해서, 또는 진통제, 소염제, 아스피린 등의 약물에 의해서도 위염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 흡연, 음주 등도 위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위염은 크게 급성 위염과 만성 위염의 두 가지 형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급성 위염은 헬리코박터균에 처음 감염되었을 때, 또는 그 외에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진균 등에 감염되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다. 심한 화상을 입거나 뇌를 다친 경우에도 스트레스에 의해 급성 위염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알코올이나 약물에 의해 위장의 염증이 유발되기도 한다. 주로 복통, 소화불량, 트림, 구토 등의 증상과 관련 있는 위염은 이러한 원인으로 유발되는 급성 위염인 경우가 많다.

만성 위염은 여러 염증의 원인이 지속적으로 작용할 때 나타나는 증상이며, 이 경우 위장 점막에 파고드는 염증세포의 종류가 급성 위염과 다르다. 또한 위장 점막 분비선의 변화를 동반한다는 점 역시 급성 위염과 구별된다. 만성 위염의 대표적 원인으로는 헬리코박터균 감염, 약물, 흡연, 만성적인 알코올 섭취, 불규칙한 식사 습관에 의한 담즙 역류, 위절제술 등을 들 수 있다.

증상

내시경검사상 관찰되는 위장 점막의 염증은 아무런 증상이 없는 사람에서부터 심한 복통, 체중감소까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위장 점막에는 감각신경이 발달되어 있지 않으므로 심한 염증이 생겨도 이로 인한 직접적인 증상을 느끼지 못할 수 있다. 소화불량, 위장 부근의 불편감, 심와부(명치) 통증, 복부 팽만감, 식욕부진, 트림, 구토, 오심, 열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위내시경에서 소화성 궤양이 없음에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를 비궤양성 소화불량이라고 한다.

진단

대개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의 위염은 위암을 선별하기 위한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며, 이렇게 우연히 발견된 위염 중 만성 위염은 대부분 치료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소화불량, 트림, 심와부 통증, 복부 팽만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먼저 증상에 대한 치료를 시도해 본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위암의 발생률이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지역이므로, 만 40세 이상에서는 증상에 대한 치료보다는 위내시경 검사를 통한 진단을 먼저 받을 것을 권유하고 있다. 여러 이유로 인해 위내시경 검사를 시행한 후 검사상 나타나는 징후를 통해 위염을 분류하고, 원인에 대한 감별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조직검사를 병행하여 염증의 정도와 원인에 대해 진단한다.

검사

위염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위내시경 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위장 점막 상태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위장조영술검사가 있지만 미세한 변화, 색조변화 등은 진단할 수 없고 원인에 대한 조직검사를 병행할 수 없으므로 권유하지 않는다. 위내시경검사는 카메라 렌즈가 달린 내시경을 삽입하여 위장 점막에 나타난 색조변화, 표면의 결절성 변화, 점막하 혈관의 투영도를 관찰하고, 위점막이 얕게 벗겨지는 미란(erosion) 등이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법이며, 8시간 이상 금식한 후 입을 통해 내시경을 넣는다.

위내시경 검사를 시행하면 대개 만성적인 변화인지 급성적인 변화인지를 감별할 수 있으므로 원인에 대한 조직검사를 병행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만성적인 변화가 심해져 다른 질환(대개 위종양)과의 감별이 어렵거나 특정한 양상의 위염이 아닌 경우에는 반드시 조직검사가 병행되어야 한다. 위내시경 검사는 검사 과정이 고통스럽다는 단점이 있어 수면내시경이나 코를 통해 얇은 내시경을 삽입하는 비강 내시경을 시행하기도 한다.

치료

위염의 치료는 원인과 염증의 정도에 따라 다르다. 증상이 없는 급성 위염과 만성 위염은 대개 치료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위산 억제제, 위장 점막 보호제가 주로 투여되며, 흡연, 음주, 카페인, 자극적인 음식 등은 위염의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금하는 것이 좋다. 급성 위염과 만성 위염의 원인인 헬리코박터균에 대해서는 임상의사에 따라 치료를 적극적으로 권유하는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으로 나뉘는데, 대규모 연구에서 헬리코박터균에 대한 치료가 주관적인 증상 호전에 별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위염에 대한 증상 치료로 헬리코박터균 치료는 권하지 않고 있으며 보험적용도 되지 않는 실정이다. 증상 완화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하지만 위염에서도 헬리코박터균을 치료하는 경우가 있는데, 위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위암 수술 후에도 헬리코박터 연관성 위염이 여전히 있는 경우, 아스피린이나 진통제에 의해 심한 출혈성의 병리적 증상이 있었던 경우에는 헬리코박터균 치료를 적극적으로 권하고 있다.

경과/합병증

급성 위염의 경우에는 출혈, 통증에 대한 조절과 함께 원인에 대한 치료를 하면 후유증 없이 회복된다. 다만 출혈이 심한 경우에는 국소적인 지혈술이나 혈관 색전술이라는 다소 어려운 치료 방법이 동원되는 경우가 있다. 만성 위염의 경우에는 발병 원인에 관계없이 위장 점막에 이미 병적인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므로 원래대로 되돌리기 어렵다. 만성 위염으로 진단된 경우에는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위염의 정도가 변하는지 추적검사를 해야 한다. 추적검사가 필요한 이유는 만성 위염의 일부에서 위선암(gastric adenocarcinoma; 위의 점막층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의 발생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예방방법

음주, 흡연, 진통 소염제 남용 등은 반드시 교정해야 하며, 고혈압이나 당뇨병의 합병증을 막기 위해 아스피린을 먹는 경우에 위염이 발생하면,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복용하는 약물을 바꾸는 것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생활 가이드

급성 위염에 대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에는 자극이 적은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음주와 흡연, 카페인 섭취는 위염에 위한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피해야 한다. 만성 위염으로 진단된 경우에는 증상에 대한 치료보다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위선암을 조기 진단하기 위해 정기적인 검사를 받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물론 금연, 절주, 신선한 채소 위주의 식사 등 일반적인 암 예방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기적인 검사도 매우 중요하다.

식이요법

음주, 카페인 음료, 산도가 높은 과일 주스, 식초, 매운 음식 등은 위염의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섭취를 피해야 한다. 만성 위염의 경우에는 소금에 오래 절인 음식, 불에 구워먹는 생선이나 고기, 신선하지 않은 오래된 음식 등이 위암의 발생률을 높일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고, 신선한 야채, 물에 삶은 고기, 신선하게 보관된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고 되어 있다.

출처

제공처 정보

  • 저자/제공처 서울대학교병원

    [네이버 지식백과] 위염 [gastritis]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네이버지식 백과에서 가져온 내용이다.


언제나 만성 장염, 위염, 식도염에 시달리는 나는 갑작스런 복틍이 생기면 '이번에도 위염인가?' 라는 생각을 먼저 하게 된다. 

평화롭고 따사로운 일요일 갑작스런 아침 갑작스레 찾아온 복통에 1시간 여를 토악질하고나서 생각한것도 저것이였는데 내경험상 명치부터 내장 깊속한곳으로부터 올라오는 통증은 위염이고 아랫배가 차갑게 굳어 끝없이 긁어되는 증상은 장염이였다. 


위염이라는 생각이 들자 통증이 조금 가라 앉기를 기다리며 벌벌 떨리는 손으로 주말 병원을 찾아 보았다. 

이렇게 아프니 온갓 짜증이 샘솟고 제발 한 군대만 열어달라며 간절하게 기도까지 하는 상황이 되었다.

온 마음을 다해 기도하면 우주의 기운이 도와준다고 했던가? 다행이 한곳이 열려있어 차를 끌고 부랴 부랴 진료를 받으러 가니, 생각 보다 사람들이 많이 몰려있었다. 

인고의 시간을 지낸 뒤에야 진료를 보았지만 역시 간호사 맴맴와 주사의 위력은 굉장하여 바로 통증이 완아 되는 경험을 하게 됬는데 앉으면 눕고 싶고 누우면 자고 싶다는 옜말처럼 복통이 없으니 배가 고파지는 상황에서 위염에 좋은 음식이 무었일까? 찾아보게되었다.




- 연근
연근의 끈적이는 물질에는 뮤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것은 단백질의 소화를 돕고 위산의 분비를 억제하여 위염을 예방시켜준다. 평소에 속이 불편하거나 속 쓰림이 잦은 사람은 연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비염에도 좋은데 위염에도 좋다니 이정도면 거의 만병통치약인데..





- 감자
감자는 알칼리성을 띠고 있으며 위산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위장 점막을 자극하는 것을 억제시켜 준다. 게다가 비타민B와 아미노산 성분들이 손상된 위장을 회복시켜주는 효과도 뛰어나다. 위장 점막을 보호하는 데도 도움을 주니 즐겨 먹는 것을 권한다.

- 우유
우유에는 위장을 보호하는 물질인 당단백질이 들어있다. 이것은 헬리코박터균의 침투를 막아 염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하루에 우유를 두 잔씩 꾸준히 섭취하면 각종 위장질환의 위험성을 낮출 수 있다고 한다. 술마시기 전에 우유을 마시는것도 다음날 해장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양배추
양배추는 위염 환자들에게 좋은 음식으로 손꼽힌다. 위장 점막을 보호하는 비타민U, 지혈작용을 하는 비타민K 그리고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특히 양배추는 위염뿐 아니라 위궤양에도 좋은 음식이니 참고해두자.





-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위장을 보호하는 비타민U와 함께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 셀레늄 등과 같은 성분이 풍부하다. 게다가 위장 건강을 위협하는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하는 설포라판 성분까지 함유되어있다. 이와 같은 성분 덕분에 브로콜리는 위염은 물론 위궤양, 위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뛰어난 음식으로 손꼽힌다.



*사실 가장 좋은 것은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을 먹고 하루종일 굶는것이다..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밥 데 용 코치  (7) 2018.02.26
비염에 좋은 음식들  (3) 2018.02.22
워크넷  (6) 2018.02.22
월트 디지니 성인 버전  (0) 2018.02.22
빙산 연맹 노선영  (0) 2018.02.22